요즘 방영중인 HD 영상의 애니메이션들

언제부터 HD로 애니메이션이 방영을 한지는 저도 정확히는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언젠가부터 HD로 된 애니메이션들이 눈에 띄기 시작했는데(스즈미야 하루히의 우울) 이번에 HD로 된 영상 중에서 퀄리티가 좋은 것을 골라서 2개 정도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사실 영상의 질만 보면 다 좋던데 ㅠ.ㅠ)

아, 그리고 그림에 마우스를 올려놨을 때, 손가락 모양이 뜨면 꼭 한번 눌러보세요! 큰 그림이 뜹니다^^

Kanon
이 애니메이션은 원작이 우리가 흔히 말하는 “미연시”(정확히는 Visual Novel이라는 장르이지만)게임이 원작인 애니메이션입니다. 상당히 잘 만들어진 스토리 덕에 2002년도에 애니메이션화가 한번 되었지만, 이번에 “교토 아니메”라는 곳에서 리메이크를 해서 많은 기대가 가는 작품입니다. 교토 아니메에서 만든 애니라면 AIR, Full Metal Fanic! Series(1기 제외), 스즈미야 하루히의 우울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알게 모르게 이 회사에서 만든 애니는 전부 본 것 같지만 영상이 잘 만들었다는 것은 전혀 몰랐었습니다.(나중에 알았지만) 그러다 “스즈미야 하루히의 우울”의 엔딩을 보고 기절하는 줄 알았죠-_-;;

본론으로 들어와서

이번 Kanon같은 경우에는 다음에 보여드릴 작품에 비하면 확실히 선명도는 떨어집니다. 그래서 720P로 변환한 영상을 보면 “크기만 불린 거 아니야?”라고 하고 싶지만 제 입장에서는 아무리 봐도 1080i를 Deinterlaced 해서 720P로 변환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왜냐고요?
우선 본편 1화에 지나가던 자막을 캡춰한 것을 보시겠습니다.
글자가 조금 지그재그죠? 그 이유는 Interlaced의 특징 중 하나 때문인데 좌, 우로 이동할 때 주로 발생합니다. 그런데 이 지그재그의 패턴은 1080i를 720P로 만들 때 Deinterlaced의 옵션에 따라 생길 수도 있는 현상인데, 이 현상을 재 구현해서 증명을 해보도록 해 보겠습니다.(일이 점점 커지네)

이것은 일반적인 Interlaced방식에서 좌,우로 이동할 때 나타나는 것을 표현한 것입니다. 이것을 1.5배로 줄이면(1080i와, 720P의 크기가 1.5배임) 이런 식으로 표현됩니다.

이것을 위 그림과 비교하면


패턴이 정확히 일치합니다. 반면 이것을 1.5배로 키웠을 때는(480i와 720P의 크기가 1.5배임)

패턴이 일치하지 않습니다. 그런고로 이것의 송출 방식은 1080i가 되겠습니다.(원본이 아니고 송출 방식이라고 쓴 이유는 그럴 리는 없겠지만, 방송국에서 변환했을지도 모르니 -_-;)

또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_-;;;

이렇게 흐릿해서야, 퀄리티가 나쁜거 아니야? 라고 하시면 할말은 없지만 대신 제가 왜 좋은 퀄리티로 꼽은 이유는 설명을 해 드리겠습니다.
첫번째로 색감이 남다릅니다 -_-+
(참고로 제가 좋아하는 색감을 가진 카메라는 Canon이고, 그래픽 카드는 ATi입니다) <-이것을 떠나서 노을의 표현이라던가, 냉장고의 빛, 등등 빛에 대해서 잘 표현해 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색감 좋네~

운다, 운다~ 울어라~

폭격 직전 -_-b


두번째로 움직임이 남다릅니다 -_-++
이전에 스즈미야 하루히때도 그랬지만 캐릭터의 움직임 하나 하나가 자연스럽고 생동감이 넘칩니다. 연출 또한 상당하죠.

남자 주인공이 덮치는(?)중...

애도 덮치는(?)중...-_-;;

결국 운다~


세번째로… 작화가 상당히 좋은데다 작붕(작화 붕괴)현상이 거의 없습니다.
이건 뭐, 말이 필요 없죠.

이런 이유로 고 퀄리티 애니메이션으로 이번에 소개를 해 드렸습니다.
하지만 제가 이렇게 칭찬을 해도 불만은 있는 법이죠~
인코딩 하는 분들의 장비가 의심스럽습니다. 선 처리가 엉망인걸 보니 구형 장비로 하는 것이 아닐까 의심이 됩니다.

이거 이외엔 없습니다 -_-;;; (죄송)
어째튼 이 애니에 대한 이야기는 나중에 이 애니가 끝나고 올리도록 하겠습니다.(나름대로 사연이 있는지라)


슈발리에
- Le Chevalier D'Eon
이 애니메이션은 우연히 본 스샷을 보고 “보지말자~”라고 결정을 내린 애니였습니다. -_-;; 그 이유가 분위기가 제가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 분위기인 것 같아서였는데. 어느날 1080i영상을 구하러 다니던 중에 익숙한 이름의 애니메이션을 보게 됬고, 그걸 다운 받으니…
새로운 세계가 눈에 들어오더군요 +.+
결국 이거 덕에 또다시 24인치 와이드 LCD를 구입하고픈 욕망이 커져버렸씁니다 ㅠ.ㅠ (이래서 이런걸 보면 안된다니까...)

720P나, 1080i의 크기를 가지는 타 애니메이션은 마치 억지로 해상도를 끌어 올린 것 처럼 흐릿한 영상을 보여줬지만 이것은 “일러스트가 움직이는”듯한 화질이더군요 -_-;;; 이건 뭐, 말이 필요 없습니다. 그림의 퀄리티도 뛰어나고, 배경으로 쓰이는 일러스트, 등등 모두 뛰어납니다. 게다가 5.1채널의 지원! 최고입니다! ㅠ.ㅠ

하지만 제가 말하는 것을 이해를 못한 분들을 위해서 스샷을 하나 준비했습니다.

1화중 한 장면을 캡춰한 것입니다. 이것만 보면 별로 다른 것이 없어 보이죠? 하지만!

이 장면을 오려낸 것입니다 -_-;;; (사실 위 사진만 보면 타 애니와 다를 것 없어 보이지만 저것이 일부분이라는 게 충격이죠)

여기서 스샷 몇개 넣겠습니다

주인공인 Deon de beaumont (참고로 실존인물) 평균적으로 이정도 작화임

누나인 Lia de beaumont (가상 인물인듯)

나는 네게 보복하겠노라!

... 이하 동문

이중 및에 3개는 배경화면으로 쓰셔되 되겠습니다 -_-+

한가지, 단점이라면…

1편당 CD1장이라는 엄청나한 용량 때문에 상당한 압박이 되리라 예상이 됩니다 -_-;;

Kanon은 그래도 300메가대인데 비해


이건 500메가대 -_-;;;

저야 최근에 PC를 업그레이드 하면서 아직까지는 하드가 많이 남긴 하지만 다 보고 이걸 어떻게 처리할까 고민중입니다.

어째튼 제가 소개해 드린 이 두 애니메이션은 제가 강력추천을 할 수 있는 애니메이션입니다.(영상으로 보나, 내용으로 보나, 모두임) 이 두 애니가 가지고 있는 장르를 싫어하지 않는 분이라면 HD영상으로 구해서 보는 것을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Trackback 0 Comment 2
  1. Favicon of http://moonc.dnip.net BlogIcon 문C 2006.11.07 18:47 address edit & del reply

    카논에 대해 예전부터 많은 찬사글들을 보았는데 언제 함 시간 내서 봐야겠네요.
    저는 교토애니메이션이란 제작사의 존재를 스즈미야 하루히의 우울 시리즈를 계기로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카논의 작화 퀄리티도 장난 아니라는데 기대됩니다.
    근데 개인적으로 카논의 캐릭터 작화 스타일이 제가 영 마음에 안 드는 스타일이라요. 완전 미연시 스타일... ㅋ

    • Favicon of http://www.myhyuny.net BlogIcon 화현 2006.11.07 23:35 address edit & del

      미연시 원작이니 미연시 스타일이 나올 수 밖에 없죠 ^^;
      하지만 보시다 보면 어느새 "아사히나" 들이 잔뜩 나온다는걸 깨닫게 될것입니다~ (가끔 나가토도, 쿈은 고정출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