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음원에서 Clipping이라는 현상에 대해 - 2 -

지난 시간에 Clipping현상에 대한 설명에 이어 Clipping을 제거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오늘 할 것은 바로 MP3일 때 Clipping을 제거하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MP3같은 경우에는 크게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그 중 하나는 MP3뿐만 아닌 다른 포멧도 해당하기 때문에 나중에 설명을 하고 우선은 MP3Gain이라는 프로그램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MP3Gain은 보통 사람들은 MP3의 볼륨을 조절하기 위해 사용을 합니다. 그럼 이 툴을 이용해서 Clipping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우선 MP3Gain을 다운받아 설치합니다.

홈페이지 주소 : http://mp3gain.sourceforge.net/

사용자 삽입 이미지
프로그램을 실행 시키고


사용자 삽입 이미지
MP3파일을 불러옵니다. 여기서 저는 예제로 강현민씨의 솔로앨범을 사용하겠습니다.(정품으로 가지고 있거든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불러온 뒤 큰 아이콘들 중에서 빨간 테두리로 친 Analysis(분석)를 클릭해 줍니다. Album과, Track으로 2가지가 있는데 큰 차이는 없습니다. 이 작업을 앨범단위로 하시려면 Album Analysis로, 연관성 없는 파일을 모아서 하실 경우에는 Track Analysis로 하시면 됩니다. 저는 앨범단위로 하기 때문에 Album Analysis로 하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작업을 마치면 몇몇 곡들이 빨간색으로 바뀌는 것을 볼 수 있고 그 빨간색이 된 곳에 보면 빨간테두리로 친 곳의 Clipping이라는 부분에 Y표시가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네, 저 곡들이 클리핑이 존재하는 곡들이군요. 주의하실 점은 빨간 글씨가 되었다고 꼭 Clipping인 것은 아닙니다. 잘 확인하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 볼륨을 줄일 차례입니다. 빨간 테두리를 친 곳을 누르면 되는데 이번엔 선택을 잘 하셔야 합니다. Track Gain과, Album Gain은 버튼 아래에 있는 Target “Normal” Volume : 에 있는 숫자를 중심으로 볼륨을 조절합니다. 이 숫자는 소리의 크기를 나타내는 숫자로 단위는 dB(decibel)입니다. 그래서 아까와 마찬가지로 앨범단위로 하시려면 Album Gain을, 연관성 없는 파일을 모아서 하실 경우에는 Track Gain을 누르시면 됩니다. 하지만 볼륨이 많이 낮아지니 주의하시고 제가 할 방법은 될 수 있으면 볼륨을 약간만 낮추는 방법을 사용하겠습니다. 바로 Constant Gain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Constant Gain을 누르면 창이 하나 뜹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창에 있는 트랙 바를 이용해 원하는 볼륨으로 지정하고 (저는 -1.5dB로 하겠음) OK를 누릅니다. 만약 이래도 클리핑이 없어지지 않으면 없어질 때까지 이 작업을 반복하시면 됩니다. 아마 2~3번 안에 끝나게 될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럼 짜잔~~ 클리핑이 사라졌습니다! 그럼 이대로 음악을 즐기시기만 하면 됩니다^^


하지만 MP3가 아닌 음악들은 어떻게 할까요? 그건 다음기회에 알려드리도록 하죠 ^^.

Trackback 0 Comment 0